1.계획서

                      종합설계 프로젝트 계획서 요약

팀명

SixSignal

제출일

2012 3 7

프로젝트 제목

Smart-Managed Instruction with SNS

팀원

성명

학번

SNS 주소

강동하

20083198

 www.facebook.com/kangdongha

김예슬

20083215

www.facebook.com/diys17

나지범

20052520

www.facebook.com/najibum

도지원

20083225

www.facebook.com/j.withU

박창현

20052534

www.facebook.com/chp2070

최병찬

20052582

www.facebook.com/NaNaCatori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

우리는 창조적 지식이 사회변화와 기술 그리고 산업을 이끄는 지식정보화 사회에 살고 있다. 혹자는 이를 모바일 사회 또는 스마트 사회라는 표현을 쓴다. 이는 농경사회, 산업사회, 유비쿼터스 사회 라는 단어들처럼 기술의 발견, 혁명이 그 시대를 대표하는 이름을 가지듯 스마트 사회 또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대변하는 단어가 되리라 생각한다.

지난 오랜 세월 동안 교육을 구성하는 3요소 교사, 학생, 교구 사이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종이로 인쇄되어 제한적인 내용을 담을 수 밖에 없던 교과서들이 디지털화되어 더욱 더 다양한 자료를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그와 더불어 Computer-Managed Instruction, 즉 컴퓨터 관리 수업체제(CMI)는 컴퓨터가 지닌 신속성, 신뢰성, 정확성, 정보저장, 처리능력 등을 활용하여 컴퓨터 시스템을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학습자원 및 정보 관리를 통해 개별화 수업을 진행하는 체제이다. Smart-Managed Instruction는 CMI의 장점들과 스마트폰의 특징인 공간 시간적 제약을 벗어나 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전략이다. 또한 SNS를 통한 교과에 대한 토의 및 자료 공유가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 지도록 할 수 있다.

소셜 러닝이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용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학습 형태이다. 소셜 러닝은 기존의 학습 형태와 달리 개인의 능동성과 타인의 관계 형성을 강조하여 미래 지식 사회에서의 신개념 학습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소셜 러닝을 이해하는 키워드에는 context, connectivity, collaboration이 있다. 사물 하나를 관찰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미래 사회를 전체적으로 바라보기 위해 맥락(context) 중심의 지식이 요구 되고, 발전하는 기술에 적합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관계를 확장시키며 사회를 움직이는 힘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연결(connectivity)가 강조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성과가 중요시 되던 과거와 달리 미래에는 온라인 상의 협업(collaboration)이 새로운 가치와 지식을 창출해 낼 것이라고 예상된다.

 

장점

 1. 자신의 성적을 확인하고 통계를 내어 스스로를 성찰 할 수 있어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출석, 퀴즈, 강의 자료가 공유되므로 매 수업시간 개인적으로 준비해야만 했던 종이 유인물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다.

 2. 각 수업에 따른 학생 평가를 번거롭지 않은 작업을 통해 처리하고 결과를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성적 처리에 대한 작업 부담감을 덜어 줄 수 있을 것이다.

 3. 스마트 디바이스와 무선 인터넷의 결합을 교육적 활용에 접목한다는 점에서 교육 산업 활성화 또한 기대된다. 교육 컨텐츠 산업 및 IT 인프라 산업의 활성화로 많은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적 제한요소

 1. 하드웨어

  • 출석 체크에 대하여 얼굴 인식, GPS, WiFi 인증 등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이 나왔지만, GPS와 WiFi는 정확함에 대한 신뢰성의 문제가 있기에, 최근 보급되는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NFC 센서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고 현실적이라고 결론을 지었고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2. 소프트웨어

  • 본 프로젝트의 교수 및 학생 Class 서비스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한 학부 이상의 학생 및 교수의 정보가 등록 되어 있다는 점을 전제하에 진행될 것이다. 데이터베이스에서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별도의 인적 사항 등록 페이지 및 프로토콜을 제공 하지 않고 이미 등재 된 정보에 대한 열람 및 업데이트 수준의 서비스만 제공한다.

 3. 기타

    • 제약사항 중 한가지인 스마트폰의 유/무 문제는, 강의자료 등에 대한 서비스는 Facebook을 통해 웹 브라우저에서도 접근이 가능하지만, 출석체크, 퀴즈 등은 스마트폰이 없는 학생들에게는 제공되지 않아 기회의 불균등이 발생한다.

    비교대상

     1. 본교의 전자출결 시스템

    • 학생증의 RFID를 사용하여 전자출결 적용.
    • 대리출석의 가능성이 있음.
     2. 아주대학교의 전자출결 시스템
    • 전자출결 시 학생들의 얼굴 정면을 사진으로 찍어 본인임을 확인 (얼굴 인식)
     3. 인기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카카오톡, 마이피플)
    •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만 충실.
    • 일정관리와 자료의 공유등 커뮤니케이션 이외의 측면에서는 부족.
    • 교육의 목적에만 부합한 공간이 아니라 일상적인 대화의 공간이기 때문에 불필요한 내용의 대화가 생김.
     4. 교육용 어플리케이션(토익 문제풀이 어플리케이션)
    • 일방향성의 자료제공으로 다양한 정보의 공유가 어려움.
    • 문제풀이 식의 데이터 제공의 역할.
    • 정보 공유를 하기 위하여 별도의 웹 서비스를 필요로함.

    마일스톤 일정

     계획서 발표
    • 개발 환경 완성
          산출물
    • 프로젝트 수행 계획서
    • 프로젝트 기능 일람표
    • 프로젝트 수행 계획 발표 자료
     2012-1-5 ~ 2012-3-7
     1차 중간보고
    • 교수용 클라이언트 페이지 및 학생용 Class클라이언트 페이지 구현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1차 중간 보고서
    • 프로젝트 1차 중간 동영상
    • 프로젝트 진도 점검표
    • 1차분 구현 소스 코드와 프로그램
     2012-3-8 ~ 2012-4-4
     2차 중간 보고
    • 학생용 Study 클라이언트 페이지 및 동영상 스트리밍 푸시 서비스 구현 완료
          산출물
    • 프로젝트 2차 중간 보고서
    • 프로젝트 2차 중간 동영상
    • 2차분 구현 소스 코드와 프로그램
     2012-4-5 ~ 2012-5-2
     최종 보고
    • 시스템 구현 완료, 최종 보고
          산출물
    • 완성된 프로그램
    • 최종 보고서
     2012-5-3 ~ 2012-5-30


    결론

    • 본 프로젝트를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SNS를 접목시킨 Smart-Managed Instruction 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기존의 Computer-Managed Instruction를 보완하고, 사용자들에게 학습에 대한 능동성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교육매체의 업그레이드를 도모하고자 한다.

        Ċ
        markers@cs.kookmin.ac.kr,
        2012. 3. 7. 오후 10:59
        Ċ
        markers@cs.kookmin.ac.kr,
        2012. 3. 7. 오후 11:00
        ć
        markers@cs.kookmin.ac.kr,
        2012. 3. 7. 오후 10: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