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최종 보고

                    종합설계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요약

팀명

 Chief

제출일

2012 5 29

프로젝트 제목

 Planetarium Controller

설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수행 내용 및 중간 결과

프로젝트 요약문
기존에 사용하던 Planetarium은 천체의 운행을 보여주는 기계이다. 이러한 Planetarium의 경우 현존하는 제품의 대부분의 인터페이스는 마우스, 키보드 등으로 한정적이다. 또한 천체에 대한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현상들을 관찰하기 어려워 어린 학생들이 이를 이용해 과학적 지식을 얻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모호한 인터페이스를 보다 직관적이고 혁신적인 모션 인터페이스로 대체한다.

마일스톤 수행 내용

1.Tutorial
Tutorial 모드에서는 처음 Planetarium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Planetarium의 기본 기능들을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화면 우측 하단부의 파랑새를 터치하여 Tutorial 모드를 시작할 수 있다. Tutorial 모드가 시작되면 파랑새가 말하는 내용에 따라 Kinect 앞에서 동작을 취해주면 된다. 사용자가 취한 동작으로 Kinect를 거쳐 planetarium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 Tut orial의 다음 Step으로 넘어가며, 모든 Step이 끝나면 Tutorial은 종료된다.

2.패턴인식
Planetarium 안에서 보다 다양한 기능을 모션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방식이다. 기존의 Planetarium에서 1회의 모션만으로 동작을 처리하는 방식은 모션을 통해 처리 가능한 기능의 개수를 제한시켰다. 하지만 패턴 인식을 통해 2회 이상의 모션으로 동작을 처리할 수 있게 되어 보다 많은 기능을 모션으로써 실행해 볼 수 있게 되었다.

3.화살표 위젯
4방향 모션 인식에 따라 다른 texture가 입혀져 유저가 현재 어느 방향으로 Planet arium을 움직이고 있는지를 나타내 준다.

4.가이드 위젯
Planetarium Controller을 처음 사용하는 User를 위해 Tutorial Mode로 들어가고 mode를 진행을 도와주는 캐릭터로 User는 Depth Map 화면에서 손을 캐릭터가 있는 위치에 가져 간 뒤 Push하게 되면 Tutorial Mode가 시작하게 된다.

 5.애니메이션
Planetarium Controller를이용하여 단순히 우주를 여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목적을 가진 Mode로 User가 직접 동작을 취하는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바탕으로 좀 더 흥미를 가지고 과학적 내용을 배울 수 있게 유도할 수 있다.

최종보고서 요약

1. 시스템 구조도


2. 프로그램 구조도

 

프로젝트 결과

1. Display Mode


2. Science Mode

평가

1. 사용대상
본 프로그램은 우주를 여행하는 프로그램으로 우주에 관심 있는 누구나 연령에 관계없이 사용 할 수 있으며 추가된 Education Mode를 이용하여 과학적 지식을 쉽게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특히 적합하다.

2. 사용환경
Planetarium controller 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이 있는 PC 뿐만 아니라 반드시 Motion감지 카메라인 Kinect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약적인 부분이 존재한다.

3. 활용도
Planetarium controller는 기본적으로 Display Mode를 통해 태양계를 중심으로 한 행성들을 보여주고 User가 원하는 행성을 선택하여 볼 수 있도록 하는 기능과
Education Mode를 통하여 태양, 달, 지구 간에 존재하는 과학적 지식을 직관적이고 쉽게 학습할 수 있다.

4. Depth Camera의 전망
MS의 Kinect for Windows 출시와 이를 통해 더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 될 수 있는 효과적인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개발될 것이며 앞으로의 국내 출시를 통한 관심과 수요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5.종합평가
본 프로젝트는 연령에 구분이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대상의 범위가 넓으며 프로그램을 사용한 하기 위해서는 Kinect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제약이 있지만 우주를 여행함과 동시에 교육적인 기능도 제공하여 활용범위를 보다 넓혔다고 생각한다.
또한 앞으로 확산될 Depth Camera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 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개발될 것이며 그에 따른 수요도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동영상



    Ċ
    markers@cs.kookmin.ac.kr,
    2012. 5. 29. 오전 4:03
    Ċ
    markers@cs.kookmin.ac.kr,
    2012. 5. 29. 오전 3:43
    Ċ
    markers@cs.kookmin.ac.kr,
    2012. 5. 29. 오전 3:44
    Comments